티스토리 뷰

반응형

https://youtu.be/85z8yuq3JsU

우연히 듣게 된 시골의사 박경철 님의 강의입니다.

 

1. 당신의 W는 무엇입니까?

 

이 질문을 받았을 때 저는요~ 라며 2시간 정도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시대를 이끌어갈 W를 찾고자 안테나를 세우고 탐색하고 사색하는 것.

내가 그것을 찾을 안목이 없다면 다른 현인들의 안목을 통해서 그들의 아이디어를 내 것으로 만드는 노력.

이런 것들이 쌓이면 또 어느 순간 내 눈에는 그런 W를 발견할 수 있겠죠.

그러나 정말 뜬금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 의외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자기를 사랑하고 스스로를 아끼고 인정하면 남들이 인정해주지 않는 내 안의 작은 재능들을 발견할 수 있고, 이런 것들이 소중하고 그 안에서 내가 잘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낼 수 있고 그것이 어쩌면 시대의 주인으로 나를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작은습관이 만든 성공

2. W를 찾으려면 먼저 나를 믿고 사랑해야 한다. 

 

W를 찾는 것에서 시작된, 즉 시대의 흐름을 타서 잉여인간이 아닌 0.1%의 창의적 인간을 알아본 0.9% 통찰력 있는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스스로를 강력하게 믿고 사랑하는 것으로 귀납됩니다.

내가 나를 믿지 못하는데 어떻게 내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을까요?

나를 믿지 못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타인의 말에 의존하는 삶을 살면서, 그들에게 에너지와 시간, 그리고 돈까지 사용해 가며 나의 삶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요새 흔히들 말하는 리딩방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합니다.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하기 때문이죠.

 

3. 나를 믿고 사랑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많은 뇌과학자와 심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 중에서 가장 쉬운 방법은 우선 작은 성공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라 입니다. 예를 들면 양치질을 짧은 시간 동안 대충 하고 끝내는 버릇을 고치기 위해서 3분짜리 모래시계를 놓고 3분 동안 양치질을 하는 것입니다. 양치질을 할 때마다 그 3분을 채우면 나의 뇌는 그 성취를 통해서 도파민을 분비하게 됩니다. 

성취를 통해서 분비된 도파민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며 자존감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작은 성취가 반복되다 보면 조금 더 큰 성취에도 도전을 하게 되고 이런 선순환이 나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시작이 됩니다. 

저의 경우 매일 아침 국민체조를 하고 있는데, 시작한 지 100일이 되었습니다.

작은 습관인데 이것이 저에게 성취감을 줍니다.

그리고 이런 작은 것들을 더 많이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시작이 어렵지 않은 소소한 것으로 시작해 보십시오.

반응형